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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응형 VS 반응형 홈페이지 제작 어떤 게 좋을까?

홈페이지 제작 Tip

by 10page 2020. 5. 29. 1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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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10page입니다.

 

홈페이지 제작을 준비하다 보면, 기능이나 디자인 등

생소한 용어를 접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단어의 의미나 장점을 잘 파악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그런 분들께 도움을 드리기 위해

웹사이트와 관련한 다양한 용어 중 

반응형의 의미와 장점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반응형 홈페이지란? 

 

 

반응형은 화면이 접속하는 디스플레이의 종류에 따라

웹사이트 크기가  최적화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의 템플릿을 제작하면, 방문자의 기기 해상도에 반응하여

웹페이지 내 콘텐츠 위치와 크기를 자동 조절해주는 방식인데요.

 

최근 PC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태블릿 등 스마트기기 이용률이 높아지면서

많은 기업에서 선호하는 제작 방식입니다.

 

 


2. 반응형과 적응형의 차이점

 

 

PC와 모바일 웹페이지를 함께 만드시려는 분들은

적응형이란 단어도 함께 들어보셨을 텐데요.

 

지금부터 이 두 가지 방식의 차이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적응형 홈페이지란, 몇 가지 선별된 해상도 유형에 따라

여러 가지 독립된 템플릿을 제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정해진 화면 해상도를 지정하여 별도로 디자인을 진행하고,

서버나 브라우저에서 방문자의 기기를 탐지하여 적합한 템플릿을 노출하는 방식입니다.

 

한가지 템플릿이 자동으로 최적화되는 반응 방식과 달리

다양한 해상도 버전의 페이지를 구축해야 한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꼭 모바일 기기가 아니더라도, PC 웹브라우저의 크기를 조절하여 차이점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적응형은 웹페이지 창을 가로로 줄이면,

아래 예시 이미지처럼 콘텐츠는 그대로 유지되며 화면 크기만 줄어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화면을 직접 이동하지 않으면, 보이지 않는 부분이 발생하는데요.

 

 

(출처 : naver 홈페이지)

 

반면, 반응형은 화면 크기를 줄이면 콘텐츠와 배치가 화면에 맞게 

유동적으로 구성되는 것을 아래 예시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즉, 적응형과 달리 크기가 작아져도 불편함 없이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출처 : 10page 제작사례 "C&G Microwave"


3. 반응형의 장점

 

 

지금까지 웹페이지 제작 방식 2가지에 대해 자세히 말씀드렸는데요.

차이점이 조금 명확해지셨나요?

 

최근에는 적응형보다는 다양한 기기에 적용할 수 있는

반응형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계실 텐데요.

 

반응형의 특징과 장점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1) 기기 최적화 

 

첫째, 기기 최적화입니다.

 

반응 방식의 가장 큰 특징은 다양한 해상도에 자동으로 적용된다는 점인데요.

이처럼 해상도에 맞는 크기가 중요한 이유는 바로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 이용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위 이미지를 보시면,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의 이용률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처럼 스마트 디바이스의 이용률이 높아지면서 방문자들이 사용하는 해상도 또한 다양해질 수밖에 없는데요.

 

반응형 웹페이지를 구축한다면 새로운 해상도 맞춰 템플릿을 새로 만들지 않아도,

모든 방문자들의 기기에 알맞은 화면을 노출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방문자들의 편의성 또한 증가하기 때문에,

다양한 기기에 최적화되는 디자인이 더욱 필요하겠죠?

 


2) 편리함

 

 

두 번째, 편리함입니다.

 

먼저, 제작 과정입니다.

하나의 템플릿으로 여러 기기에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PC와 모바일 페이지를 따로 구축하시는 것보다 좀 더 편리하게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제작 완료 후 관리가 편리한데요.

 

예를 들어 게시판에 새로운 공지사항을 업로드할 때,

PC와 모바일용 웹페이지를 따로 구축했다면 여러 번 작업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응형 홈페이지는 이러한 번거로움 없이 

한 번의 업로드로 공지사항을 모든 기기 노출시킬 수 있어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3) 마케팅 활용

 

 

세 번째,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바로 검색엔진 최적화 (SEO) 작업에 꼭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SEO란, 포털 사이트 검색 결과에 웹페이지가 잘 노출될 수 있도록

최적화하는 작업인데요.

 

그중 하나가 바로 모바일 친화적인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입니다.

 

스마트폰 사용자가 증가하면서, 포털사이트에서도

모바일 친화적인 웹페이지 구축을 권장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가장 대표적인 포털 사이트인 구글과 네이버의 SEO 가이드를 살펴보았습니다.

 

 

출처 :  네이버 웹마스터 가이드 검색엔진 최적화 기초

 

출처 : 구글 서치 콘솔 SEO 초보자 가이드

 

두 사이트 모두 모바일 친화를 위해 반응형 디자인을 권장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검색 결과 상단에 홈페이지를 노출시켜 방문자를 효과적으로 유입시키기 위해

권장되는 웹사이트 방식을 구축하는 것이 효과적이겠죠?

 

 


 

 

오늘은 홈페이지 용어 중 제작 방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저희 10page에서는 반응형 홈페이지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해드리고 있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다양한 디자인 및 마케팅 기능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PC부터 모바일까지 연동되는 웹사이트 구축까지 고려하고 계신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10page 서비스를 자세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10page는 더욱더 좋은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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