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웹사이트 제작, 참고 사이트 벤치마킹으로 시작하는 법

홈페이지 제작 가이드

by 10page 2020. 8. 7. 16:30

본문

 

안녕하세요. 10page입니다.

 

회사 웹사이트 제작을 준비하시면서,

어디서부터 시작하셔야 할지

막막한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이렇게 어려움을 겪는 분들께

도움을 드리기 위해

참고 사이트 벤치마킹하는 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1. 홈페이지 벤치마킹

 

먼저 벤치마킹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살펴볼까요?

 

벤치마킹을 통해 완성도 높은 웹페이지의

강점을 분석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아낼 수 있는데요.

 

웹사이트 제작을 처음 진행하시는 경우,

디자인 구성이나 기능을

다양하게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이미 완성된 페이지를

직접 방문하여 사용하다 보면

어떤 구성이 편리한지,

눈에 띄는 디자인이 무엇인지

유저의 입장에서 직접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참고하고 싶은 사이트를 제작 업체에 전달하면

좀 더 쉽게 방향성을 찾고,

원활하게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할 수 있겠죠?

 


2. 벤치마킹할 웹사이트 선정하기  

 

웹페이지를 벤치마킹을 할 때,

어떤 사이트를 참고할 것인지 대상을 먼저 선정해야 하는데요.

 

목적에 따라 다른 대상을 선정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동종 업계

경쟁사 페이지를 벤치마킹할 수 있습니다.

 

경쟁사는 사업 영역과 유저 타깃이

일치하기 때문에 벤치마킹하기

가장 좋은 웹사이트인데요.

 

전체적인 디자인뿐만 아니라

메뉴나 기능, 페이지 구성 등

세부적인 요소를 확인하고

싶을 때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방문자 수가 많은 유명한 사이트

참고할 수도 있습니다.

 

많은 유저가 방문하는 만큼

편리성이 최적화되어있거나

참신한 디자인 등 강점을

보유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은데요.

 

이때 사업 영역은 다르더라도

타깃이 일치하는 유명 사이트를

선정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여성 화장품 홈페이지를 구축한다면

여성 타깃이 많이 방문하는

유명 패션 사이트를 참고하면 좋겠죠?

 

 


3. 확인해야 사항

 

벤치마킹할 대상을 선정했다면,

어떤 요소를 파악할지 정해야 하는데요.

 

참고 사이트에서 확인해야 할

3가지 항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메뉴 구성

 

먼저, 메뉴 구성입니다.

 

웹사이트의 전체적인 틀을 잡기 위해

메뉴 구성이 꼭 필요한데요.

 

메뉴가 선정되어야 필요한 상세페이지 수나

사용할 기능도 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 참고 사이트에서 파악해야 할 것은

메인과 하위 서브 메뉴의 구성입니다.

 

 또한, 구성된 메뉴들의 순서 또한 눈여겨보아야 합니다.

주로 높은 방문율을 보이는 메뉴를

먼저 노출하기 때문인데요.

 

여러 참고 사이트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메인 메뉴는 

우리 웹페이지에도 삽입하는 것이 좋겠죠? 

 

 

2) 콘텐츠  

 

두 번째, 콘텐츠입니다.

 

상세 페이지에서 어떤 콘텐츠를

보여주고 있는지 확인해야 하는데요.

 

홈페이지에서 강조하고 싶은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콘텐츠 형태가

무엇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만약 여러 경쟁사 페이지에서

공통된 콘텐츠를 노출하고 있다면,

목표 타깃에게 효과적인 내용

가능성이 높은데요.

 

 

 

예를 들어, 여러 경쟁 업체의

서비스 소개 페이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고객 후기 콘텐츠를

공통적으로 강조하고 있다면,

목표 타깃에게 해당 콘텐츠가 효과적이라고

판단할 수 있는데요.

 

이처럼 동종 업계 경쟁사 콘텐츠를

참고하여 유사하게 구성하거나

사례를 기반으로 우리 홈페이지만의

참신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3) 디자인

 

세 번째는 디자인입니다.

 

웹페이지에서 접하는 대부분의 요소가

 시각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디자인은 중요한 항목인데요.

 

만약 아무리 좋은 콘텐츠를 삽입했더라도

복잡한 레이아웃으로 가독성이 떨어지면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없습니다.

 

또한, 웹페이지 디자인은

전체적인 이미지와 분위기를 전달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레이아웃부터 색상이나 사용된 이미지 등

다양한 디자인 요소를 여러 웹사이트를 통해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이때 우리 홈페이지에서 강조하고 싶은 기업 이미지와

유사한 브랜드 사이트를 선정한다면 좋겠죠?

 

 

4) 기능 

 

마지막은 기능입니다.

 

소셜 링크를 통해 SNS와 연결하거나

브로셔 다운로드하기 등

홈페이지를 제작할 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이 있는데요.

 

타사 웹사이트의 사례를 통해

고객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지 파악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중에서도 모바일에서 연동성

꼭 확인해보셔야 하는데요.

 

최근 PC 뿐만 아니라 모바일, 태블릿 등

여러 스마트 기기의 사용률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웹사이트를 제작할 때,

모바일 유저의 사용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적응형이나 반응형 등의 방식이 있는데요.

최근에는 다양한 기기에 최적화할 수 있는

반응형 방식의 선호도가 높습니다.

 

▶ 적응형과 반응형의 차이점 확인하기

 

다양한 사례를 참고하여

우리 홈페이지에 가장 적합한

모바일 연동 방식을 선정하는 게 좋겠죠?

 


 

 

오늘은 벤치마킹을 통한

웹사이트 제작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저희 10page에서는

업종별 웹사이트

제작 사례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4,000여 개의 프로젝트 진행 노하우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PC와 모바일을 모두 지원하는

반응형 홈페이지를 전문 제작하고 있는데요.

 

다양한 홈페이지 사례 확인부터

전문 제작 서비스까지 진행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에서 10page에 대해 자세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10page는 더 좋은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